검색엔진은 이미지가 담고 있는 내용을 읽지 못합니다. 그래서 alt tag 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가장 확실한 방법은 이미지안에 텍스트가 있는 경우, 이 텍스트를 typing하여 이미지의 주변에 설명글로 넣어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typing하는 작업은 너무나 단순하면서 지루한 작업입니다. 이 어려움을 해결할 방법이 있습니다. (OCR 기능을 이용하여)이미지 문서를 글자 텍스트로 변환하는 것이 해결방법입니다.

구글 드라이브에 이미지 파일를 업로드한 후, 해당 이미지를 좌클릭하고 [연결 앱] -> [Google 문서]를 선택하시면 구글 문서로 전환되며 텍스트를 읽어들여 가져옵니다.
읽어 들일 이미지를 상단에 보여주고 그 결과를 텍스트 문자로 보여주는데 아주 깔끔하게 가져옵니다. 매우 훌륭합니다.

이미지 파일에서 텍스트를 읽어들이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구글 드라이브에 pdf 파일를 업로드한 후, 해당 이미지를 좌클릭하고 [연결 앱] -> [Google 문서]를 선택하시면 구글 문서로 전환되며 텍스트를 읽어들여 가져옵니다.
[도구] -> [문서 번역]을 선택하여 번역을 해줍니다.

옵션(선택)창이 나오면 [언어 선택]에서 한국어를 선택해주시고 [번역]을 클릭하시면 번역된 내용이 ‘abc의 번역된 사본’ 이라는 이름으로 파일이 만들어집니다.

Microsoft Word(.docs), OpenDocument 형식(.odf), 서식있는 텍스트 형식(.rtf), PDF 문서(.pdf), 일반 텍스트(.txt), 웹페이지(.htm 압축됨), EPUB 출판물(.epub) 등 다양한 형태로 다운로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파일형식 별로 검색결과를 찾는 명령어는 ‘filetype:’입니다. 검색할 수 있는 파일 확장자는 ppt, pdf, xls, doc, hwp, swf, rtf, txt, odt 등으로 다양합니다.(이미지, 동영상 파일은 안되는 것 같습니다.)
예를들어, 파일형식은 pdf 이고, 텍사스 베베큐 요리법을 찾는다면 검색어는 ‘filetype:pdf texas barbecue recipe’ 또는 ”texas barbecue recipe filetype:pdf”처럼 넣어주시면 됩니다.
참고자료 : 1. 이미지 문서를 글자 문자 텍스트 변환, OCD 프로그램 어픔, 구글 드라이브 구글문서, 구글번역 앱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