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태그 매니저(Google Tag Manager, GTM, 2012년 출시)는 웹사이트나 앱에 태그를 추가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이며 마케팅 효과를 높이고 웹사이트나 앱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GTM을 사용하면 개발자의 도움 없이도 다양한 태그를 쉽게 추가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GTM은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구글 태그 매니저를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것으로, 혹은 최신 버전 정도로만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는 완전히 별개의 도구입니다.
Google 태그 관리자는 다음과 같은 구조로 구성됩니다.

( 그림-1, 이미지 출처 : 디지털 마케팅의 모든것 , Growth Hacker의 3. 구글 태그매니저의 전체 구조 )
위에 이미지에서 구글 계정(Google Account)은 지메일 계정을 의미하고 Account는 (구글 태그 매니저)계정을 의미합니다. 지메일 계정 하나로 구글 태그매니저 계정을 여러 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1개 브랜드 당 구글 태그매니저 계정이 1개면 충분합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계정이 하나 이더라도 컨테이너의 단위로 다른 이해관계자들을 할당하면 되기 때문에, 원하시는 대로 독립적으로 컨테이너를 하나의 계정에서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몇 개의 컨테이너는 다른 사람들에게 권한을 할당하고 자신만 볼 수 있는 다른 컨테이너는 노출시키지 않도록 설정할수도 있습니다.(출처: https://onedge1.tistory.com/67 [디지털 마케팅의 모든것 , Growth Hacker:티스토리] )
하지만 다양한 브랜드를 관리하고 있는 대행사나 에이전시의 경우에는 고객사 1개에 구글 태그매니저 계정 한 개를 설정하는 것이 훨씬 더 바람직합니다. 나중에 생길 혼란스러움을 방지할 수가 있거든요. 1개의 GTM 계정은 일반적으로 여러개의 다른 컨테이너로 구성되어있고, 정말로 중요한 점은 일반적으로는, 하나의 웹사이트 또는 도메인 1개당 1개의 컨테이너를 할당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https://onedge1.tistory.com/67 [디지털 마케팅의 모든것 , Growth Hacker:티스토리] )
(GTM) 컨테이너
컨테이너는 웹사이트별 또는 앱별로 만드는 것이 관리하기에 편리합니다. 회사가 웹사이트 두 개와 앱 한 개를 운영 중이라면 계정 하나를 만들고 그 계정 안에 두 개의 웹사이트 컨테이너와 한 개의 앱 컨테이너를 만듭니다. 회사도 하나, 웹사이트도 하나라면 하나의 계정 밑에 하나의 웹사이트 컨테이너를 만들면 됩니다. 컨테이너를 만들고 난 후에는 웹사이트별 또는 앱별로 Google 태그 관리자 스니펫(컨테이너 스니펫, 컨테이너 태그)를 추가해야 합니다. Google 태그 관리자 스니펫(컨테이너 스니펫, 컨테이너 태그)는 구글 태그 매니저(GTM)가 웹사이트나 앱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 필요한 코드입니다.
| 참고 : Google 태그 관리자 스니펫(컨테이너 스니펫, 컨테이너 태그)은 Google 태그, Google 서비스 태그, 서드 파티 태그를 한곳에서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코드입니다. |
| ** Google 태그 관리자 스니펫(컨테이너 스니펫, 컨테이너 태그)을 설치해야하는 경우 ** 다음과 같은 경우에 Google 태그 관리자 스니펫(컨테이너 스니펫, 컨테이너 태그)을설치해야 합니다. – 웹사이트에 다양한 종류의 태그를 설치해야 하는 경우 구글 태그 매니저는 웹사이트에 다양한 종류의 태그를 쉽게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Google 애널리틱스, Google Ads, Facebook 픽셀, LinkedIn Insight Tag 등 다양한 태그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 웹사이트의 코드를 수정할 수 없는 경우 웹사이트의 코드를 수정할 수 없는 경우, 구글 태그 매니저를 사용하여 웹사이트에 태그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는 웹사이트의 소스 코드에 직접 태그를 추가하지 않고, 태그 관리자 콘솔에서 태그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태그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싶은 경우 구글 태그 매니저는 태그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태그 관리자 콘솔에서는 태그를 쉽게 생성, 편집,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태그를 특정 이벤트나 조건에 따라 실행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1개의 컨테이너는 태그 트리거 변수라는 3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3가지 요소는 모두 상호 연결되어 있습니다. 변수와 컨테이너는 컨테이너 안에서 만들어질 태그의 올바른 작동을 위해서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다른 태그를 만들더라도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출처: https://onedge1.tistory.com/67 [디지털 마케팅의 모든것 , Growth Hacker:티스토리])
컨테이너 태그를 추가한 후에는 태그, 트리거, 변수를 설정해야 합니다.
(GTM) 태그
데이터를 수집하거나 마케팅 캠페인을 실행하는 코드 조각입니다. 예를 들어, Google 애널리틱스(GA)에 이벤트 데이터를 전송하는 태그, 리마케팅 태그, 리타겟팅 태그 등이 있습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GTM)) 트리거(Triggers)
태그가 실행되는 조건을 정의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페이지가 로드될 때, 웹사이트에 어떤 부분에 도달하였을 때, 특정 버튼 또는 중요 버튼이 클릭될 때, 특정 링크가 클릭될 때 태그가 실행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어떤 태그를 막론하고, 그 태그가 실행되게 하기 위해서는 태그 실행 시점을 정의해주는 트리거가 반드시 필요합니다.(출처: https://onedge1.tistory.com/67 [디지털 마케팅의 모든것 , Growth Hacker:티스토리])
구글 태그매니저 변수(Variables)
변수를 간단히 요약하자면, 특정 프로그래밍 코드 내에서 특정 데이터의 값(value)들을 저장하고 계산하거나, 고정된 값을 상황에 맞게 동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하여, 만들어진 데이터를 담는 가상의 그릇입니다. (출처: https://onedge1.tistory.com/67 [디지털 마케팅의 모든것 , Growth Hacker:티스토리])
변수는 태그와 트리거에서 사용되는 값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페이지의 URL, 현재 사용자의 IP 주소, 특정 텍스트 필드의 값 등을 변수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기본 제공 변수들 : GTM에서 미리 정의된 다양한 변수들 >
참고로, 변수에는 우리가 좀 더 이 변수들을 개발 지식이 없어도 사용하기 쉽도록 GTM에서 미리 만들어둔 아래와 같은 변수들이 있으며 구글 태그 매니저에서는 이것들을 ‘기본 제공 변수’라고 부릅니다.

(출처: https://onedge1.tistory.com/67 [디지털 마케팅의 모든것 , Growth Hacker:티스토리])
아래의 이미지는 그림-1 이미지와 같이 Google 태그 관리자 구조를 잘 설명하는 이미지입니다.

( 이미지 출처 : What is Google Tag Manager Container & GTM Workspace? )
위 계층 구조를 이해하고 구글 태그 관리자 workspace(작업공간) 구성화면을 살펴보면 계정, 컨테이터 태그를 구성할 때 어떻게 계층적으로 구성할지를 이해할 수 있고, 컨테이너 (태그) 안에 Workspace(작업공간)의 좌측 메뉴에 개요, 태그, 트리거, 변수, 폴더가 위치하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폴더(Folders)
때때로 여러분들은 구글 태그매니저의 구성요소로 새로운 기능인 폴더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약간 중요해보 일수는 있지만, 제 생각엔 앞선 언급드린, 태그, 트리거, 변수보다는 그 중요도가 덜하다고 생각됩니다. 여러분들이 구글 태그매니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시게 된다면, 나중엔 한 개의 컨테이너에도 다양한 태그들과 트리거, 변수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나중에 폴더별로 이 태그, 트리거 , 변수들을 정리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출처: https://onedge1.tistory.com/67 [디지털 마케팅의 모든것 , Growth Hacker:티스토리])
구글 태그 매니저(GTM) 다음과 같은 순서대로 구성하시면 됩니다.
컨테이너 태그를 추가한 후에는 태그, 트리거, 변수를 설정해야 합니다.
태그, 트리거, 변수를 설정한 후에는 태그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태그를 활성화하면 웹사이트나 앱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거나 마케팅 캠페인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Google 태그 관리자를 처음 설정하고 웹사이트에서 태그를 관리하려는 사용자를 위한 도움말입니다.
Google 태그 관리자를 사용하면 Google 제품 및 서드 파티의 태그를 구성 및 배포할 수 있습니다.
새 계정을 만드는 경우 새 컨테이너를 설정하려면 다음을 따르세요.
구글 태그 매니저 계정(분홍색 네모)을 클릭하여 구글 태그 매니저 계정 만들기를 시작합니다.

이 게시글은 새로 계정을 만들어 구글 태그 매니저(Google Tag Manager)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구글 태그 관리자(GTM)에서 구글애널리틱스(GA) 태그 id 연결하는 방법에 관해서는 아래의 게시글을 참조하세요.
새 컨테이너가 처음 로드되면 컨테이너 유형에 따라 서로 다른 대화상자가 표시됩니다.
지금 컨테이너를 설치하거나 확인을 클릭하여 대화상자를 닫고 나중에 설치를 재개할 수 있습니다.
여러 소스(예: 웹 및 앱)에서 측정항목을 수집하려면 플랫폼별로 추가 컨테이너를 만들어야 합니다.
다음은 웹사이트에서 태그를 추적하기 위한 웹 컨테이너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입니다. 코드를 사용해 본 적이 없거나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 코드에 액세스할 수 없는 경우 이 단계에서 개발자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컨테이너 유형을 설정하려면 개발자 문서를 참고하세요.
<head> 영역에 <script> 코드 스니펫을 삽입합니다. 여는 태그인 <head>에 최대한 가까우면서도 dataLayer 선언보다는 아래인 위치에 코드를 삽입하는 것이 좋습니다.<noscript> 코드 스니펫을 <body> 태그의 바로 뒤에 삽입합니다.웹사이트에서 이미 태그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 이를 태그 관리자 컨테이너로 이전합니다. 3. 태그 추가하기를 참고하세요. 코드에서 하드코딩된 태그를 삭제하여 태그가 두 번 실행되지 않도록 하세요.
태그 관리자 웹페이지 스니펫은 기본적으로 HTTPS를 사용하여 서드 파티 스누핑으로부터 컨테이너를 보호합니다.
보안이 되지 않는 페이지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태그 관리자 컨테이너를 배포해야 하는 경우 컨테이너 스니펫의 소스 URL 프로토콜을 https://가 아닌 //로 조정해 보세요. 프로토콜 기준 URL 사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이제 웹사이트에 컨테이너를 설치했으니 새 태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Google 태그 관리자는 Google 제품 및 서드 파티 태그를 지원합니다. Google 제품에서 측정항목을 받으려면 Google 태그를 설정하세요.
태그를 추가한 후 태그가 의도한 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태그 설정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태그가 의도한 대로 작동하면 게시합니다.
현재의 작업공간을 게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자료 : 1. 디지털 마케팅의 모든것 , Growth Hacker의 구글 태그매니저의 전체 구조
2. What is Google Tag Manager Container & GTM Workspace?
3. 태그 관리자 고객센터 https://support.google.com/tagmanager/?hl=ko#topic=3441530